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여러 개의 계좌를 만들어 놓고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휴면계좌에 본인도 모르게 예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깜빡하고 있는 금액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휴면계좌 조회 및 수령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휴면계좌란?
먼저 휴면계좌란 은행, 보험사,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 보험금 중 관련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말합니다.
휴면계좌는 해당 은행이나 보험사 영업점에 방문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후 예금 지급 요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영업점 방문이 번거로울뿐더러 시간이 오래 지난 경우 본인이 어느 금융기관에 휴면계좌가 있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은행연합회는 현재 은행, 우체국,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유한 휴면계좌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은 2003년 1월 1일 이후분부터의 은행, 보험사, 우체국, 서민금융진흥원의 휴면계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회를 하신 후 은행, 보험사, 우체국의 휴면계좌가 존재하는 경우 해당 금융회사에 방문하여 지급을 요청하시면 됩니다.
조회 방법
1.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접속
2. 개인 또는 법인 선택
3. 성명, 주민등록번호 입력
4.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5. 금융 인증서 또는 공동 인증서 입력
조회된 휴면계좌 금액과 실수령액은 이자소득세에 등 세금부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통합조회 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는 해당 금융회사에 방문하여 추가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은행연합회에서 운영 중인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통한 휴면계좌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해당 시스템을 통해 본인의 휴면계좌를 먼저 확인하신 후 해당 은행, 보험사, 우체국 영업점에 방문하시면 본인이 잊고 있던 예금을 지급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