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7년간 해본 모든 여드름 관리 후기 및 결론

by ☆●☆●☆ 2021. 7. 21.

저는 현재 32살 남성으로 17년 전인 15살쯤에 여드름이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그때부터 지금까지 시도해봤던 모든 여드름 관리 방법에 대한 후기와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을 공유해 드릴 테니 현재 여드름 때문에 힘든 시기를 겪고 계신 분들은 많은 참고 바랍니다.

 

 

여드름

저는 개인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제 글을 읽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물론 성인들도 여드름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고통이 클 수 있으나 제가 생각하기에는 여드름이 심한 학생들은 성인이 돼도 트라우마로 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남들은 모두 즐기는 학창 시절 때 저는 여드름이 가장 심했었으며 그로 인해 대인기피증이 생겼고 학교도 가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때부터 저는 여드름을 박멸하기 위해 모든 방법을 시도해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여드름 관리 방법

1. 여드름 화장품

  • 지난 17년간 써본 여드름 화장품만 50개가 넘는데 여드름을 완화하는 데 직접적으로 도움을 줬던 화장품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순하면서 가장 기본적인 로션과 클렌저 하나씩만 쓰시되 절대 여드름 화장품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새계에서 가장 큰 여드름 정보 사이트인 www.acne.org에서 좋다는 화장품은 거의 다 써봤는데 별로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2. 식단 조절

  • 학창 시절 때 거의 반년 간 감자, 계란, 과일, 야채만 먹고 하루에 물 4리터씩 마실 때가 있었는데 그때도 똑같이 여드름이 났었습니다. 물론 가공된 음식들은 피하고 건강한 음식들 위주로 먹으면 건강에는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여드름이 심할 때는 별로 도움이 안 됩니다.

3. 로아큐탄

  • 피지억제제라고도 불리는 로아큐탄은 학창 시절 때 4개월 이상 복용을 해봤는데 확실히 여드름을 줄이는 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저는 건조증과 관절 통증 부작용이 너무 심해서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기는 어려웠습니다. 확실히 효과는 좋으나 장기적으로 봤을 때나 부작용을 고려했을 때 저에게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4. 건강기능식품

  • 병원에서 처방받는 약 말고 마트나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정말 다양하게 섭취해봤는데요. 개인적으로 도움이 됐고 지금까지도 매일 섭취하고 있는 것은 아연(zinc) 하나뿐입니다. 사실 아연은 대학생 때부터 섭취를 시작했는데 그냥 단순히 시간이 지나서 여드름이 좋아진 건지 아연을 먹어서 좋아진 건지 애매하지만 지금까지 꾸준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5. 피부과 시술

  • 성인이 되고 여드름이 좀 줄어든 시기에 피부과에서 여드름 흉터 치료를 받았는데요. 저는 켈로이드 흉터까지 있어서 켈로이드 흉터는 확실히 제거를 했는데 파인 흉터들을 거의 도움이 안 됐었습니다. 그런데 피부과 시술을 받을 때 처방받던 염증 완화제 약은 제가 복용했던 약들 중 로아큐탄 다음으로 가장 효과가 좋았습니다.

 

 

결론

저는 이제 여드름은 거의 안 나고 움푹 파인 흉터만 얼굴 전체적으로 조금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위에서 말한 아연만 섭취하고 있고 로션과 클렌저는 그냥 저렴하고 순한 제품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트라우마가 좀 남아서 햇빛이 쨍쨍하고 밝은 날에는 피부를 의식하는 편입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학창 시절 또는 성인 여드름이 심한 경우 로아큐탄 외에는 여드름은 완화시킬 방법은 거의 없고 결국 시간이 지나면 좋아진다입니다. 현재 여드름 때문에 정신적으로 너무 힘들어서 버티기가 힘드신 분들은 전문가와 상담하여 로아큐탄을 고려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건강한 식단, 충분한 수면 등 기본적으로 피부에 해가 되지 않는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시되 좋은 화장품, 좋은 피부과 시술, 여드름에 좋은 음식 등에 너무 현혹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