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기 전이시거나 이미 발급받으셨다면 사용처와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직업훈련포털(HRD-Net)에 방문하시면 모든 사용처와 사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직업훈련포털(www.hrd.go.kr)은 다양한 직업 능력 개발 정보와 무료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로 현재 14,000개가 넘는 훈련기관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를 확인하시려면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상단 메뉴에서 '훈련과정' -> '국민내일배움카드 훈련과정'을 선택해 주세요.
해당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지역, 직종, 훈련유형별로 훈련기관이나 훈련과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원하시는 직종 또는 훈련유형을 선택하셔서 훈련과정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NCS 직종은 경영, 금융, 보험, 보건, 의료 등 국가에서 정한 표준 직무 유형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해당 화면 아래로 가시면 개강일자, 주말여부, 주야구분, 훈련구분, 자비부담금, 140시간 이상 여부, 우수 과정 여부 등을 추가로 검색 조건으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간호조무사 자격증과 같이 훈련시간이 140시간 이상 되는 과정들은 고용노동부 센터에서 추가적인 상담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니 이용 전에 확인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법
훈련과정 수강 신청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소지하고 계신 분들만 가능하기 때문에 아직 카드를 발급받지 못하신 분들은 온라인 신청 방법을 통해 발급을 먼저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미 카드를 발급 받으신 분들은 원하시는 훈련과정을 클릭하셔서 들어가신 후 화면 우측에 있는 '수강신청' 버튼을 선택해 주세요.
'수강신청' 버튼을 클릭하시고 개인 정보를 입력하시면 아래와 같이 신정 절차가 진행됩니다.
신청절차
1. HRD-Net을 통해 온라인 수강 신청
2. 훈련기관 수강 신청 접수
3. 훈련기관 신청 내용 검토
4. 훈련기관 최종 합격 훈련생 등록
자비부담금이 있는 훈련과정은 훈련기관에 방문하여 자비부담금을 결제해야만 최종적으로 훈련생 등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훈련기관 선택 시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무래도 기관별로 훈련의 질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우수 훈련과정으로 등록되었거나 다년간 인증된 훈련기관의 훈련을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및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훈련과정은 1년에 5회를 초과하여 수강할 수 없으며 동일한 NCS 직종의 훈련과정에 대해 1년에 3회를 초과하여 수강 신청하실 수 없으니 이용 전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